①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은 여성에게 아주 중요한 호르몬으로서 엉덩이, 여성 몸 특유의 곡선, 윤기 나는 머리카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대 시대에서 생산되는 일반적인 육류는 에스트로겐 균형을 가장 많이 교란시키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가축들이 먹는 곡물과 호르몬 주사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현대 가축들은 곡식 사료를 먹고 자라며 오메가 6 지방산이 다량으로 누적되어 있고 빠른 성장을 위해 호르몬 주사를 맞습니다.
이런 고기를 섭취하면 소화가 느려지고 복부 팽만 또는 변비가 발생할 수 있고, 에스트로겐 수치가 과하게 상승합니다.
따라서, 에스트로겐 균형을 맞추기 위해선 일반적인 붉은 육류로 단백질을 섭취하기 보단 해산물이나 생선, 계란, 혹은 목초를 먹고 자란 육류로 단백질을 섭취하길 권장합니다.
② 인슐린(에너지 저장 호르몬)
인슐린이 분비되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저장하는 모드로 전환됩니다.
인슐린 분비를 크게 자극하는 음식은 바로 설탕입니다.
인슐린이 과잉 분비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게 됩니다.
그럼 우리 몸에서 배부름 신호를 전달하는 렙틴 호르몬 수치도 높아지게 됩니다.
그럼 렙틴에 많이 노출되어 결국 렙틴 저항성도 생기는데 이는 포만감 신호로 받지 못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이러한 여러 호르몬들의 관계 속에 인슐린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인슐린 수치가 높다면 반드시 재조정이 필요합니다.
인슐린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항을 따르시길 권장합니다.
1) 설탕 피하기 2) 매 끼니마다 단백질과 지방 잘 섭취하기 3) 간식을 제외하고 4~6시간 간격으로 식사 챙기기 4) 요거트, 된장,김치 같은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섭취하기
③ 렙틴(배부름 호르몬)
렙틴은 몸에서 배부름을 느끼도록 유도하는 호르몬입니다.
건강하고 이상적인 지방 저장량을 가진 신체의 경우, 렙틴은 식욕 억제의 역할을 합니다.
먹을 만큼 충분히 먹은 후, 렙틴은 뇌에 식사를 중단하도록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비만한 경우, 지방 세포가 과다한 렙틴을 생성합니다.
더 많은 렙틴이 식욕을 억제할 것이라고 생각할 텐데, 사실은 그 반대 작용이 일어납니다.
과다한 지방 세포로부터 렙틴 신호에 뇌가 공격당하면 과도한 자극으로 인해 뇌가 마비됩니다.
결과적으로 렙틴 수준은 계속 상승하고, 체지방이 늘어나고, 폭식을 하며 중독적인 식품을 계속 먹게 됩니다.
여러분의 몸에 렙틴 저항성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 상태가 되면 다이어트는 더 이상 의지력의 문제가 아닙니다.
렙틴 저항성은 탄수화물 갈망, 배고픔, 과식의 핵심 원인이 되고 항상 뇌는 굶주려 있는 상태라고 느끼게 됩니다.
렙틴 리셋을 위한 가장 빠른 조치는 모든 종류의 과당 섭취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과당은 과일에 있는 당 성분으로 설탕에도 과당이 50% 들어 있습니다. (설탕=과당 50%+포도당 50%)
현재 전세계 식단에서 과당 소비는 최고치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인슐린과 렙틴 호르몬 과잉 분비에 영향을 줍니다.
과당 자체만 놓고보면 설탕보다 73% 정도 더 달콤한 맛을 내기에 과식을 유발합니다.
과거의 인류는 야생 과일에서 하루에 약 15g의 과당을 섭취했습니다.
이 때 섭취되는 과일에는 충분한 섬유질이 있었죠.
그래서, 안정된 혈당 수치를 유지할 수 있었고 몸에 큰 악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국가 평균적으로 과당 섭취량은 45g 이상이며, 청소년들은 더욱 많은 과당 섭취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섭취량의 대부분 옥수수를 이용한 액상과당을 통해 채워집니다.
액상과당은 가장 값싸게 단맛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감미료이기 때문이죠.
|